본문 바로가기

군사무기

MD 미사일 방어체계 구성요소 간략 설명

미사일 방어체계 구성 

 

 

 

 

탄도미사일 비행초기단계(Boost phase)

 

   ABL (Airbone Laser)

 

         탄도미사일을 부스터단계, 즉 발사초기단계에서 요격하거나 적 전투기, 또는 인공위성등을 요격을 목적으로 항공

        기 기수에 탑재한 레이저 무기. 대표적인 ABL 무기 플랫폼으로 YAL-1 (2010년 폐기).

         ABL YAL-1의 폐기와 별도로 지향성 에너지 무기 체계 개발은 진행중이다. MDA( 미군 유도탄 방어국) UAV 

        재 레이저에 대한 개념 연구 및 개발을 진행, 다이오 펌프 알칼리 레이저(DPALS)와 광섬유 결합형 레이저(FCL) 두

        가지 기본 기술개발을 각 진행하고 있다.

 

 

   

KEI(Kinetic Energy Interceptor): 운동 에너지 요격기

 

 

  비행초기단계(Boost phase)에서 적 탄도 미사일을 요격 파괴 할 수 있는 운동 에너지 기반의 이동식, 지상 및 해상 발   사  미사일을 설계, 개발 및 배치하는 것이 목표였으나, 2009년 5월 7일, KEI 프로그램은 주로 재정적 인 이유로 취소   됨.(탄두는 EKV)

 

 

 

 

 NCAD (Network Centric Airborne Defense Element) 

 

 

 NCADE는 AIM-120 AMRAAM 공대공 미사일의 추진부와 AIM-9X 미사일의 유도체계를 혼합하여 개발하던 전투기 탑   재  탄도미사일 요격 체계로서,  NCADE 미사일과 AESA 레이더를 갖춘  미군 전투기가 하나의 시스템 을 구성한다.

 PAC-3 미사일을 사용한다 점에서 차이가 있는 유사 시스템인 ALHTK(Air Launched Hit To Kill)와 더불어 취소되었다.

 

탄도미사일 비행중간단계(Mid-course phase)

 

 

SM-3

 

 

 

이지스 BMD 시스템 전용 요격 미사일로서 ICBM의 요격이 가능하고 사거리 또한 길다. 오히려 탄도탄 요격률은 THAAD보다 더 높으며 가끔 궤도상에서 고장나거나 수명을 다한 위성을 파괴할때도 쏜다.

 

 

 

 

 

GBI (Ground-Based Interceptor)

 

대륙간탄도탄( ICBM)을 중간단계(Mid-course phase)에서 요격하는, MD 시스템의 일부인 GMD 시스템의 요격 미사일

 

 

          EKV(Exo-Atmospheric Kill Vehicle)   

             GBI에서 사출된 후, 장착된 적외선 센서로 적 탄두를 관측해가며 추격, 그 운동에너지만으로 격파하는 외기권               직격비행체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탄도미사일 비행최종단계(Terminal phase)

 

 

 THAAD (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 Missile)

 

 

 

  종말고고도지역방어(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; THAAD) 단거리(SRBM), 준중거리(MRBM), 중거       리 (IRBM) 탄도탄을 종말 단계에서 직격파괴로 요격하도록 설계된 미국 육군의 탄도탄 고고도 요격체계.

 

 

 

 

PAC-3(패트리어트 미사일)

 

          종말단계(Terminal phase)탄도탄 요격유도탄(ABM)으로서, 주로 단거리(SRBM) 요격에 사용된다.

 

 

 

 

Booster단계에서는 항공기 탑재 레이저 (Airborne Laser)와 운동에너지 요격미사일 (Kinetic Energy Interceptor)에 의해 요격을 할 수 있다. Booster 단계에서는 미사일의 속 도가 빠르지 않고, 화염으로 인해 표적 탐지 및 식별이 용이하며, 기만탄두 등을 사용할 수 없 기 때문에 요격하기는 쉬우나, 지리적으로 발 사지점에 가까이 접근하기가 어렵고, 짧은 시 간(통상 3분 이내)에 요격해야 하는 어려움 때 문에 효과적인 개발이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.

 

중간단계 요격에는 지상발사 요격미사일 (GBI: Ground Based Interceptor)과 함정에서 발사되는 SM-3 미사일이 있다. GBI는 MD체 계 중 가장 높은 곳에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 는 시스템으로 사거리는 2,500km 이상, 최고속도는 7~9km/sec(마하 20이상)이며, 발사 중량도 14.8톤에 달한다. 요격 방식은 최종단 계에서 EKV(Exo-Atmospheric Kill Vehicle) 가 IIR(Imaging Infra-Red) 탐색기의 호밍 에 의해 hit-to-kill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 게 된다.SM-3 유도탄은 Aegis급 함정에서 발사되며 사거리는 약 1,200km, 최고속도는 4.5km/sec(마하 약 13)이고, 발사중량은 약 1.5톤이다. SM-3의 Kinetic 탄두는 IIR 호밍 방식으로 외기권에서 탄도미사일을 탐지, 요격하게 된다.

 

종말단계(Terminal Phase) 요격체계에는 THAAD(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)와 PAC-3(Patriot Advanced Capability-3)가 있다. THAAD는 지상발사 요 격미사일로서 해외 주둔 부대나, 인구밀집 지 역 등을 방호하기 위한 전구급 미사일방어수단 이다. 탄도미사일이 대기권에 진입하기 전·후에 요격하게 되고, 사거리는 200km, 요격 고 도는 약 150km이며, 최고속도는 마하 약 8.2, 발사중량은 800kg이다. 요격체(Kill Vehicle) 가 IIR 탐색기의 호밍에 의해 hit-to-kill 방 식으로 탄도미사일을 요격하게 된다. PAC-3 는 단거리 탄도미사일, 항공기, 공대지/지대 지 미사일 및 순항미사일 방어수단이며 hitto-kill 방식의 고기동 지대공 미사일이다. 사 거리 15km, 유효고도 15km이며, 최고속도 는 마하 5, 발사중량은 312kg이다.